교재 작성에 대한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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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독서' 시간의 수행평가 중 일환으로 Doing Democracy를 계획하여 조금씩 작성 시간을 주고 있습니다.

평가계획에 공지하였다시피, 교재[각주:1]를 모두 작성해야만 최소 3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점~5점을 받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아래는 책자의 모든 주제에 대하여 관련 세부 탐구 주제를 뽑아 본 것입니다.

본래의 주제와 같은 것도 있고, 비교적 간접적인 것들도 있지만 모두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 생각해 보아야 할 의미있는 탐구 주제입니다.[각주:2] 

 

만18세에게 선거권을 주어야 하나?[각주:3]

투표, 선거, 대의민주주의[각주:4]

 

여자는 안 돼

양성평등, 페미니즘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편견 등

 

사람 사는 세상

― 학교는 작은 사회 등

 

법질서 구현의 사회적 의의는 무엇인가?

법치주의, 준법정신

 

전쟁과 평화

분단과 통일, 역사의식, 남북관계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주권, 저항권

 

자살의 자유를 인정해야 하는가 - 장 아메리의 ‘자유죽음’과 관련하여

인간 존엄성자신의 생명을 대하는 태도

 

기아와 난민, 아프리카만의 숙제인가

기아 문제, 난민 문제, 국제 협력, 기부

 

북극의 눈물

환경문제, 국제협력

 

생명경시 이래도 되나?

인간 존엄성타인의 생명을 대하는 태도

 

우리 반의 규칙

학생자치, 지방자치

 

국민의 알 권리와 차이 및 차별에 대하여

알권리, 언론인종차별, 지역차별, 세대차별

 

 

세부 탐구 주제에 대하여 탐구를 하고, 해당 주제의 물음에 답을 할 때 이를 활용하여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T격T격 그리고 함께'라는 페이지에 자신의 심화 탐구 결과를 상세히[각주:5] 기록하세요.

이 페이지에는 10개의 주제까지 기록할 수 있으므로, 수행평가 만점 기준과 일치합니다.

우수한 탐구 결과로 인정 받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 독창적인가? (남다른 관점을 취했거나, 개성 있는 탐구를 했는가?)
  • 주제에 깊이가 있는가? (어려운 주제에 접근했는가? 탐구의 결과가 의미있는가? 결과가 유의미한가? 지적 성장을 잘 표현했는가?)
  • 과정에 깊이가 있는가? (서적이나 논문 등 어려운 자료를 활용했는가? 찾기 어려운 자료를 활용했는가?)
  • 시의성이 있는가? (시선이 주변에만 머물지 않고 사회로 확장되었는가? 현실 사회를 잘 반영하였는가?)

 

 

'T격T격 그리고 함께'를 기록할 때는 다음 사항을 지켜주세요.

동료 탐구자가 있다면 그 이름도 함께 기록하세요.[각주:6]

참고한 도서나 자료, 웹사이트 등이 있다면 그것도 꼭 기록하세요.[각주: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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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의 뒷부분에는 '공익광고 제작하기'와 '모의재판'에 대해 작성하는 페이지도 있으니, 이 또한 빠트리지 말고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주의해 주세요.

 

심화 탐구 과정에서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언제든 가능합니다.[각주:8]

 

 

(사)아쇼카의 체인지메이커 학생용 워크북 표지. (2016)

 

 

 

  1. <함께 성장하는 민주시민 교육> [본문으로]</함께>
  2. 쌤에게 더 좋은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조금씩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이와 같은 것들을 '주제'라고 지칭하겠습니다. [본문으로]
  4. 이와 같은 것들을 '세부 탐구 주제'라고 지칭하겠습니다. [본문으로]
  5. '지면이 허락하는 한 상세히' [본문으로]
  6. 그렇더라도 내용이 완전히 동일하면 안 됩니다. [본문으로]
  7. '참고문헌'이라고 제목을 달고 써 놓으면 됩니다. [본문으로]
  8. 지도교사로서의 '박민'을 충분히 활용하세요. 면담과 카톡, 여기의 댓글 등을 활용하기 바랍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