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활동] 주몽신화, 국수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배움

모둠끼리 모여서 다음 두 작품을 읽으세요.

  • 주몽 신화
  • 국수(백석)


단,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혼자 읽기 ➔ 이야기하기[각주:1] ➔ 정리하기





<주몽 신화> '혼자 읽기' 때 할 것들

  • 등장인물 파악하고, 관계 파악하여 메모하기.
  • 장면 나누고 그렇게 나눈 이유 메모하기. 장면 별 핵심사건 메모하기.
  • 읽는 중 잘 모르겠는 부분은 체크해 두었다가 모둠원들에게 물어보고,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교사에게 질문하세요.


<국수> '혼자 읽기' 때 할 것들

  • 제목의 의미 메모하기
  • 시적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단서에 표시하고 메모하기
  • 인상적인 표현들 찾고 특징 메모하기
  • 읽는 중 잘 모르겠는 부분은 체크해 두었다가 모둠원들에게 물어보고,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교사에게 질문하세요.



'정리하기' 때 할 것들
아래 중에서 선택해서 씁니다. '편집후기'처럼 짧고 간결하게 쓰세요.
  • 작품의 내용 및 표현에 대한 소감.
  • 새롭게 알게 된 것들.
  • 알고 싶은 점. 의문점.

그리고,
각자 쓴 내용을 모둠별로 모아서 이 글에 하나의 댓글로 작성합니다.
아래 양식을 지켜 주세요.
모둠원 이름: (주몽신화) 내용 내용 내용 .... (국수) 내용 내용 내용 ....
(반드시 한 줄 띄워 주세요.)
모둠원 이름: (주몽신화) 내용 내용 내용 .... (국수) 내용 내용 내용 ....
(반드시 한 줄 띄워 주세요.)
모둠원 이름: (주몽신화) 내용 내용 내용 .... (국수) 내용 내용 내용 ....
(반드시 한 줄 띄워 주세요.)
모둠원 이름: (주몽신화) 내용 내용 내용 .... (국수) 내용 내용 내용 ....


맛있겠주? 근데 이런 걸 온가족이 함께 만들어 먹으면 더 그렇겠주? (Photo by Jolan Wathelet on Unsplash)




앞으로,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 '혼자 읽기' 때 한 것들이 교과서에 표시/메모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이야기하기'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이 수업 중에 관찰되어야 합니다.
  • '정리하기' 결과물이 모둠별 댓글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 교사의 '확인'을 받지 못하면 '수업 과제' 항목에서 0.5점 감점이 있습니다.[각주:2]



  1. ‘혼자 읽기’ 때 한 것 서로 비교하기 [본문으로]
  2. 10점 만점인 항목입니다. [본문으로]

이미지 맵

호모구거투스

세상은 넓고, 학교는 좁다.

    '교과/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 18개.

      • 정하영: 주몽신화 (주몽신화에서는 주몽 이야기만 알고 있었는데 주몽의 가족관계나 주몽이 태어나기 전까지 그들의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국수 ( 친구랑 부산에 놀러 가서 국수를 먹으며 즐거워 했었는데 마을 사람들이 정답게 국수를 먹는 모습이 표현 돼있어 그때 생각이 났다)



        이도엽: 주몽 신화- 키워드: 주몽, 금와, 해부루, 유화, 화살, 알 등
        주몽은 활을 잘 쏴서 이름이 주몽이 되었다. 또한 유화가 낳은 알에서 태어났다.
        금와 또한 알에서 태어났고, 부여의 왕 해부루가 태자로 임명하였다.
        149쪽 14번째 줄까지- 그 다음에 해부루가 죽는 내용으로 바뀌기 때문
        150쪽 10번째 줄까지- 주몽의 탄생을 주로 하고 있다.
        150쪽 23번째 줄까지- 주몽에게 닥친 위협에 대한 내용이다.
        끝까지- 주몽이 위협을 피한 뒤 고구려를 세우기까지의 과정을 말하고 있다.
        소감- 주몽의 가족 관계부터 고구려를 세우기까지의 과정을 하나의 스토리로 이야기하니까 이해하기 편했다.
        국수- '국수'의 뜻은 마을사람들이 원하고 바라는 무언가를 '국수'로 대변한 것 같다.
        국수는 마을사람들이 모두 반가워하는 존재이다. 시의 이곳저곳에서 반가운 것이라고 언급되어 있다.
        인상적 표현- 156쪽 둘째 줄부터 나오는 열거법이다. '이것'에 대해 아주 세세하게 설명해주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강민빈: 주몽신화 소감- 고구려 성립과정과 고구려이전에 있었던 동부여에 대해 알수 있었고, 주몽신화를 통해 고구려의 도읍지에 대해서도 알수있었다.
        국수 소감- 국수를 통해 마을에 있는 사람들을 모이게하고 또한 따뜻함과 애뜻함을 느끼며 국수를통해 여러가지 장면들을 볼수있었다.
        배재윤
        이채원

      • 프로필사진 3반 총무조

        2019.05.07 11:51

        모둠원 1 김동훈: 주몽신화속 여러가지 현실에 나타나지 않는 신비한 현상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신선함을 느꼈다
        모둠원 2 이승민 작성중
        모둠원 3 전소현 주몽 신화 속 여러가지 이야기를 알수 있어 좋았다
        모둠원 4 최예능 : 신화 속 주몽이 알에서 태어났다,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지닌 것을 통해 우리나라 신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을 찾아낸 것이 뿌듯했다.
        모둠원 5 최혜현 : 알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햇빛으로 나타냈다는 것을 처음엔 몰랐으나 나중에 알고 나서 신기했다.

      • 모둠원1(김민영):주몽신화-신화라 그런지 현ㅇ실적인 애기는 없었고, 정말 신화같은 얘기였다
        국수-작성중

        모둠원2(김이슬):주몽신화-주몽이 대단한 능력을 갖고 있음을 신하와 형제들이 미워하는 것이 지금 서로 질투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국수-작성중

        모둠원3(박희성): 주몽신화 - 경천사상이 드러나는 작품이였고, 주몽이 다리를 건너는 상황에서 주몽의 말 한마디로 길이 만들어지는것이 믿기 어려웠다/작성중


        모둠원4(조예진):주몽신화-현실적인 내용보단 비현실적인 내용이 많아아서 재미있었다
        국수-작성중

      • 오타가 있네요 ㅠㅠㅠㅠㅠ 빠른 피드백 부탁드립니따!!!

      • 프로필사진 1반 총무조

        2019.05.07 16:38

        모둠원1(문효주):주몽신화-글에 나타나 있는 비현실적 요소가 글을 읽을 때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처음에는 이해하기가 힘들었지만 여러번 읽으니 이해도 되고 내용이 재미있었다.국수-작성중
        내일이어서 작성------

        모둠원2(방주현): 주몽신화 - 전에는 주몽신화에 대해 잘 몰랐지만, 이 활동을 통해 ‘주몽’이라는 인물을 비롯한 다른 등장인물들을 알게 되었고, 이 글의 서술 방식이 어려워서 내용을 이해하려고 반복하여 읽고 애쓰다 보니 빠른 시간 안에 작품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국수 -마을 사람들이 다같이 즐겁게 기다리는 '국수'가 마을 사람들의 공동체 의식을 보여주는 것 같았고, 요즘들어 같이 밥 먹는 시간이 거의 없어진 우리 가족들과 함께 국수 한 그릇 먹고 싶었다.

        모둠원3(오소영): 주몽신화-천제의 아들,알에서 부화 등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요소들이 많이 보여서 흥미로웠다.
        국수- 국수를 나눠먹으면서 정을 나누는 모습에서 정겹고 따뜻한 분위기를 느꼈다.

        모둠원4(임성윤): 주몽신화-비현실적인 부분이 많아서 신기해하며 읽었다. 해모수는 유화를 곤란에 빠트리고 갔는지 조금 의아했고, 알에서 태어난다든지 여러 요소들이 고구려의 왕이 될 주몽을 찬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국수-작가가 국수에 대해 참 많은 생각을 했을 것 같았다. <국수>라는 시는 유래 깊은 한 마을의 화목함을 국수라는 소재로 묶어둔 것 같다. 그리고 계속 국수를 국수라고 하지 않고 '이것' '~하는 것' 으로 표현한 것을 보면서 '우와~어떻게 이런 시를 지었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 프로필사진 1반 가빈님조

        2019.05.07 16:39

        모둠원 1) 안현수 : 주몽신화- 정을 나누었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싶다.
        국수-작성중
        모둠원 2) 우용현 : 주몽신화- 유화를 보고 사람을 잘 만나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국수-이 이야기를 보고 가족들과 모여 정을 나누며 국수 한 그릇과 수육 한 접시로 저녁을 나누고 싶었다.
        모둠원 3) 김승아: 주몽신화- 주몽이 태어난 신화가 매우 신기하고 인상 깊었다.
        국수-국수라는 작은 소재로 하나로 가족의 정을 느낄 수 있었다는게 현대와 많이 달라 보였다.
        모둠원 4) 이가빈: 주몽신화- 어렴풋이 알던 주몽신화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뜻깊었다.
        모둠원 5) 최성민: 주몽신화- 신화라 그런지 알에서 태어난다는 허구적인게 많았다.

      • 프로필사진 국어 1등조

        2019.05.07 16:39

        모둠원1) - 김재학

        주몽신화 - 어렸을 적에 읽었던 주몽신화를 요약해 다시 한 번 읽게 되니 옛날 기억이 떠오르고 다시 한 번 고구려의 건국 과정과 주몽의 일대기를 알 수 있어 좋았다.

        국수 - 여러 유명한 시를 쓴 백석 시인의 시라 굉장히 기대가 됐고 어렸을 적의 자신의 삶의 모습과 동네 주민들과 같이 먹던 국수를 정겨움과 그리움으로 표현한 것 같아 백석 시인의 재능과 시에 대단하다는 감정을 또 느꼈다.

        모둠원 2) - 최승현
        주몽신화 - 다른 나라 다른 신화에서도 항상 궁금하게 여겼는데, 왜 동물의 알을 신성시 하여 그 알에서 주요 인물이 탄생하는 것일지가 궁금하다.
        국수 - 백석 시인의 표현력 덕분에 이 시를 단순히 읽는 것 만으로도 마을 사람들의 소박한 삶과 그와 함께해온 국수를 생생히 떠올릴 수 있었고 나의 경험과 도 비교하며 읽을 수 있었다.

        모둠원 3) - 김려경
        주몽신화 - 주몽의 비범한 탄생과 능력, 여러 위기들로 보아 주몽 신화는 한국 소설의 전형적인 영웅 일대기 구조를 나타내고 있는 것 같다. 어떠한 위기든지 영리한 머리로 해결해 나가는 주몽이 대단했다.
        국수- 국수라는 일상적이고 흔한 소재가 나눔으로써 마을에 기쁨을 더하는 존재가 되었다는 내용이 인상 깊었다. 작품에 사용된 방언들이 시를 한 층 더 생생하게 만들어 준 것 같다.

      • 모둠원1(권태완): 주몽 신화-평소에 고구려를 세운 사람이 주몽인 것만 알고 있었는데, 어릴때 고난과 시련을 겪고 영웅으로 거듭난지는 몰랐다.
        국수- 국수를 먹을때는 그냥 아무 감정없이 먹었지만, 이 시를 읽고 국수가 친근하고 소박한 존재, 정겨운 공동체적 삶의 모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국수를 먹을 때 생각날 것같다.
        모둠원2(윤효원):신하, 왕의 아들들 등 나라 사람들이 주몽을 죽이려고 하는 것을 보아 주몽의 능력이 뛰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둠원3(이시정): 주몽신화에서 금와왕이 아들들의 말에 휘둘릴줄 알았지만 주몽을 믿고 키운것에서 참 놀랐다. 왜 주몽을 믿었던 것일까?
        모둠원4(채제민):
        주몽신화- 이야기를 읽으면서 천제의 아들, 알에서 나온 주몽 같은 비현실적인 요소 덕분에 재미있게 읽었다.
        국수- 모르는 단어들이 많아 읽을 때 힘든 부분이 많았지만 국수라는 작품은 따듯하고 인정넘치는 소박한 공동체의 모습이 나타나느 작품인것같다.

      • 모둠원1 (이진택) :
        주몽 신화 - 가볍고 얇게 알고 있었던 주몽의 건국 신화에 대해 알수 있었고 주몽이 특별하고 비범한 능력을 가진 인물임을 알게되었다.
        국수 - 국수라는 소박하고 친숙한 소재를 이용하여 가족간 이웃간의 정을 표현한 것이 인상깊었다.
        모둠원2 (박지안) :

        모둠원3 (윤재영) :

        모둠원4 (전가영) :
        주몽 신화 - 왕위에 오른 사람들을 왜 일반 사람들과 달리 특별하게 태어났다고 했는지 궁금하다.
        국수 - 아끼는 사람들과 국수를 먹는다는 것으로 그리움을 나타냈는 게 우리에게 생소하게만 느껴지던 단어들이 누군가에게는 그리운 추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모둠원5 (정종욱) :

      • 프로필사진 3반 총무조

        2019.05.08 09:44

        유빈: (주몽신화) 성씨인 고를 따서 고구려라고 이름지은걸 오늘 알았다. (국수)왜 겨울에만 국수를 먹을까?

        정성연: (주몽신화) 대충 그리고 가볍게 알고 있던 주몽신화를 다시 읽으면서 주몽신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됬다. (국수)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아서 힘들었고, 그래서 읽는데 이해가 원활히 되지 않았다.

        김석현: (주몽신화) 주몽이 알에서 태어난것은 알았지만 그당시의 시대상황에 대하여 알게되었다.
        (국수) 겨울에 국수애대한 과정을 자세히 표현하여 국수에대한 많은 행동을 알게 되었다.

        모둠원 이름: (주몽신화) 내용 내용 내용 .... (국수) 내용 내용 내용 ....

        모둠원 이름: (주몽신화) 내용 내용 내용 .... (국수) 내용 내용 내용 ....

      • 프로필사진 3반 실장조

        2019.05.08 09:50

        모둠원1(문예지):
        모둠원2(이수현):
        모둠원3(김은표):주몽의 태생부터 고구려를 건국하기까지의 가족관계를 통한 이야기 전개로인하여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149쪽1줄부터15줄부여의 건국,150쪽3줄까지 주몽의 탄생,150쪽18줄까지 주몽의
        모둠원4(김시현): (주몽신화) 주몽의 탄생을 통해 주몽이 비범한 능력을 가진 인물임을 알수있었다.
        (국수)

      • 프로필사진 3반 서기조

        2019.05.08 09:50

        모둠원1 (이창현):

        모둠원2 (문정현):

        모둠원3 (이채림):

        모둠원4 (김소현):

      • 황동하 : (주몽신화) 왕들의 탄생설화를 읽어보면 비범한 능력같은 특징이 들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특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국수) 시 속에서도 들어나듯이 국수는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함께 즐길수 있다는 점에서 정을 느낄수 있는 음식이다. 이 시를 읽으며 국수를 할때 바빠지는 우리집이 생각나서 좋았다.

        김민서 : (주몽신화) 왕들이 알에서 태어나는것을 보고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았다.
        (국수) 국수라는 시어가 공동체에게 즐거움과 흥겨움을 누리게 하던 음식이라는 점에서 우리 민족의 혼을 깨달았다.

        정지웅 : (주몽신화) 재사, 무골, 묵거는 주몽이 나라를 세울때 어떤 도움을 주었을까? (국수)
        국수를 기다리는 시간을 보고 있으니까 국수를 좋아하는 우리 가족들과 함께 했던 시간이 생각났다.

        손나영 : (주몽신화) 비현실적인 요소들이 등장 하여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같다. (국수)
        추운 겨울날을 배경으로 일화를 나열하며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이 일상적이고 시의 내용이 공감이 되었다.

        최효원 : (주몽신화) 주몽이 나라를 세우면서 고구려 이름을 어떻게 지었는지 알 수 있었다.
        (국수) 국수라는 음식을 소재로 삼아 우리 민족 고유의 심성과 공동체의 삶의 방식에 애정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프로필사진 국어천재조

        2019.05.09 09:45

        김재헌:(주몽신화) 주몽이 알에서 태어난 건 알고 있었지만 태어나기까지 순탄치 않았음을 몰랐는데 이번에 읽고 나서 알게 되었다 (국수) 요즘 시대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이웃들간의 정을 표현해서 읽으면서 "아, 나도 저 시대에 한 번 살아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주연 : (주몽신화) 주몽신화에서 금와왕의 첫째 아들 대소와 주몽의 대립관계에 있었음을 처음 알게 되었다. (국수) 겨울이라는 계절적 배경에 마을 사람들과의 친숙하고 화목한 화합의 모습을 표현한 분위기를 느끼면서 따뜻한 정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구민경: (주몽신화) 주몽의 탄생 신화에 대해서 대충 알고는 있었지만, 해모수와 유화의 이야기나 재사, 무골, 묵거가 주몽의 고구려 건국을 도와주었다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게 되었다. (국수) 화자는 왜 국수를 반가운 것 이라고 표현했을까?

        안지혜:

        최윤서:

      • 전범진:
        (주몽신화)일제의 개입을 통해 왜곡된 부분이 있다고 알고있는데, 그 왜곡된 부분을 알고싶다.
        (국수)모의고사를 통해 시를 접하면서 시를 대충만 알고있었는데 이번에 분석을 통해서 시어의 의미, 시적 상황등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신재국:
        (주몽신화) 어릴때 읽었을 때는 몰랐었는데 재사,무골,묵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제야 알게 되었다.
        (국수) 우리가 흔히 먹을 수 있는 국수를 통해 사람들 간의 유대감을 표현한게 인상깊었다.

        김채연:
        (주몽신화) 주몽은 고귀한 혈통이었지만 생명에 위협을 받아왔음에도 결국 시련을 극복하고 영웅이 된 것이 정말 대단하고 비범한 인물임을 알 수 있었다.
        (국수) 국수가 우리민족 전통의 소박함과 가족의 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사용돼서 향토적인 느낌이 들어 좋았다

        이유진:
        (주몽신화) 주몽이 도망간 이후의 금와왕의 남은 7아들들은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하다.
        (국수) 이 시가 창작된 시대가 내예상과 달라 놀랐다.

      • 프로필사진 4반 총무조

        2019.05.09 23:42

        배연주 : (주몽신화)주몽신화와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국수) 정감있는 분위기가 좋았다.

        최남재: (주몽신화) 주몽의 신이한 탄생과 비범한 능력, 시련과 위기를 극복하고 고구려를 건국하는 과정을 통해 영웅 일대기의 전형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국수) 마을 사람들이 모여 국수을 만들어서 나누어 먹는 모습을 통해 우리 민족의 따뜻한 공동체적 가치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피진현: (주몽신화)서술이 모두 '~다'로 끝나지만 간간히 등장하는 대화와 매끄러운 이야기의 진행 덕분에 지루하지 않았고,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었던 고구려 건국의 이야기를 알게 되었다.
        (국수)국수라는 소재 하나로 따뜻한 겨울을 보여주는 시이고, 소박하다 할 때 '소'가 이때까지 '작을 소'자 인 줄 알았는데 '본디 소'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성우: (주몽신화)
        주몽이 고구려를 건국하기까지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서 좋았고 내용 또한 흥미로웠다.
        (국수)
        지금은 밥을 가족과 먹을 일이 많지는 않지만 어릴적에 가족들과 국수를 많이 먹었는데 그때가 떠오른다.

      • 김수영: (주몽신화) 이 작품에서 주몽의 기이한 탄생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인상 깊었고, 역사 시간에도 주몽이나오는데 주몽에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국수)국수에 대한 표현을 시로 나타내어 인상 깊었고, 왜 하필 국수로 표현했는지 궁금했다.

        박건우:

        안재혁:

        김동현:


        윤현지:

      • 프로필사진 6반 서기조

        2019.06.30 00:52

        6반 서기 조

        김민지: '주몽' 이라는 사람의 이름은 알았지만, 그가 누구의 아들인지, 어떻게 고구려를 세우게 되었는지, 무엇을 잘 하고, 어떤 위험을 겪었는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주몽신화'를 통해 주몽이라는 '사람'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시 '국수'는 고향에서 즐겨 먹던 국수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나는 작가가 사용하던 사투리가 인상깊었다. 북한의 국수를 한번도 먹어본적은 없지만, 먹어본 듯한 느낌이다

        유지은:

        이나현:

        한정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