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2017/08 (16)

저널/참된성장:진실한기록♭

행동특성및종합의견, 어떻게 적을까?

브런치에 '행동특성및종합의견(일명, '행특') 기록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기에, 소개합니다. 이 글은 담임의 추천서 혹은 학생사용설명서 격인 '행동특성및종합의견'의 내용을 어떻게 기록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위 보고서에 제시된 '사례 및 총평'을 바탕으로, 몇 가지 내용을 덧붙여 정리한 것입니다. 행동특성및종합의견 작성 방법# 평가자가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합니다.# 진로나 학업 역량, 인성 등의 변화 과정, 발전 과정을 기록합니다.# 활동한 내용에 대해, 그 과정에서 학생이 어떤 역할을 했느냐를 기록합니다.# 학생의 가치관과 품성 행동특성및종합의견 작성시 유의점# 학생부 다른 항목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을 굳이 다시 언급하지 말 것.# 높은 학업 역량을 갖춘 학생의 경우, 그 수..

저널/참된성장:진실한기록♭

동아리활동 기록 시, 유의할 점

브런치에 쓴 '동아리활동 기록 시, 유의할 점'이라는 글입니다. 동아리활동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할 때 불필요한 내용들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침에서 금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글자 수가 매우 제한적인, 동아리활동 기록의 특징상 이왕이면 평가자가 학생의 특징으로 이해할만한 내용만으로 경제적인 기록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음의 것들은 일반적으로 불필요한 기록입니다. 1. 동아리 및 활동 소개2. 동아리 이름의 의미3. 교사가 주도한 동아리 운영 방식― 본문 중에서.[글 전체 읽어보기] https://brunch.co.kr/@googeo/30

저널/졸업이싫었어♭

다양한 활동의 원동력이 된 시간들(윤성민 글)

졸업생들과 함께 하는 프로젝트의 14번째 글을 소개합니다. 윤성민(2016년 졸업생)이 썼습니다. 중학교를 졸업할 때 제 꿈은 막연히 ‘역사와 관련된 직업’이었습니다. 역사학자, 큐레이터, 교사 등등.. 많은 직업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저 추상적으로만 정해놓았을 뿐이죠. 역사를 연구하는 데에도 길이 나뉘어, 사학과 고고학으로 나뉜다는 것으로 보았을 때, 꿈을 구체화할 필요성이 있었지만, 책상 앞의 공부로는 막연히 ‘역사’에 대한 관심만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 꿈을 구체화시켜준 것이 제가 해왔던 활동들이었습니다. 독서토론부 활동에서 배운 ‘토론’ 기술은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능력과 ‘소통에 대한 관심’을, YEGA의 분리수거 활동에서는 ‘몸을 이용한 봉사’라는 점 속에서 ‘남에게 도움이 되는 것’에 ..

저널/졸업이싫었어♭

시간이 가져다 준 변화와 행복(진명향 글)

졸업생들과 함께 하는 프로젝트의 13번째 글을 소개합니다. 진명향(2017년 졸업생)이 썼습니다. 공부를 못해도, 대학을 못가도, 혹은 하고 싶은 것이 뭔지 잘 모르거나 잘하는 게 없다고 생각이 들더라도 좌절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공부가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이 없는 게 아니라 못 찾은 것일 수 있습니다. 실패나 실수에 멈추지 말고 그것들이 준 교훈을 잘 생각하면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면 됩니다. ‘나’는 나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빛나는 사람입니다. ― 본문 중에서. [글 읽어보기] https://brunch.co.kr/@googeo/35 프로젝트는 영일고 졸업생들이 재학 중 미래의 의미 있는 삶을 준비하고, 더 넓고 따뜻한 관점으로 세상을 대하는 사람으로 성장한 기..

참여/비경쟁토론

독서의 실제 #01. 장 보드리야르

이 글은 2017년 2학기에 진행되는 [인문학을 함께 읽는 '독서와 문법' 수업](link)을 위한 것입니다. 다음의 2가지 용도가 있습니다.첫째, 수업 중에는 학생들이 키워드를 선정하고 토론하는 전 과정을 주도하기 때문에 교사가 개입할 여지가 없어, 이 글에 교사가 제안하는 키워드를 띄웁니다. 둘째, 주제별 생각정리글을 제한된 시간 안에 학생들이 입력합니다. 댓글을 통해 각각의 학자들이 가졌던 새로운 관점과 생각, 이론 등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들여다 보시기 바랍니다.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의 세계 ― 장 보드리야르 #르네_마그리트의_그림_, #이것은_파이프가_아니다#시뮬라크르, #시뮬라시옹#하이퍼리얼리티, #디즈니랜드#영화_#승용차, #코카콜라, #영화_, #배우_김수현, #..

저널/커버스토리

2017년 8월 ― 빈센트 박 고흐

반 고흐를 사랑하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네, 표지 이미지로 할 만한 것을 28일이 되도록 찾지 못했습니다. 매번 그 달이 그 달인 것 같아, 수업의 한 장면을 하지 않으려고 했더니, 학교와 집밖에 모르는 지금의 생활 패턴 상 아들과 하늘 사진밖에 없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이런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고흐는, 제가 좋아한 최초의 미술가입니다. 저의 국어 수업도 그의 작품들처럼, 아름답고 싶습니다. 남은 8월 잘 보냅시다. ^_^ ps. 아래 영화는 꼭 볼 겁니다. #러빙_빈센트 ――― 이번 달을 끝으로, 매달 연재하던 커버스토리를 잠정 중단합니다.

저널/수업과배움에대한생각

수업 사례 : 김춘수의 <꽃>과 패러디 시

김춘수의 은 서로의 이름을 불러줌으로써 의미있는 존재가 된다는 발상으로부터 창작된 작품입니다. 그때의 '이름'이란, 진짜 '나'에 걸맞는 이름, 관계 등이지요. 이를 바탕으로, 이 작품을 패러디한 다른 두 작품의 주제를 파악해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1차시 김춘수의 (해설) 이름을 부르는 행위는 상대방을 꽃으로 만드는 행위입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이름'은 상대방을 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나를 꽃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상대방을 꽃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그 실마리가 3연에 나옵니다. '내'가 불리고 싶어하는 이름의 성격이지요. 바로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이름'. 상대방이 원하는, 상대방이 스스로 자신의 빛깔과 향기에 어울린다고 생각하..

참여/(기타)교과활동

2학기 개설한 방과후수업에 대한 안내

2학기 방과후수업.. 처음으로 모두 다른 강좌를 개설해 보았습니다. 그것도 책읽기, 글쓰기, 토론.. ㅎㅎ 블로그 글을 쓰고 싶은데 도저히 쓸 시간이 없어서 학생들과 함께 써야겠다고 생각하고 개설한 , 세바시에서 정철의 강의를 듣고 감동을 받았는데 그분의 신간도 읽고 잠시 놓아두었던 매체비평을 다시 해볼까 하여 개설한 , 3년 전 학생들과 함께 하고 너무 좋은 경험을 했던 느낌을 다시 느끼고 싶어 개설한 , 책을 사 놓고 아직 읽지 못해 아예 학생들과 함께 읽어야겠다고 맘먹고 개설한 , . 학생들의 선택을 받아야 개설이 되므로 몇 개는 폐강이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좋아하는 것들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것이, 이 고독한 시대에 꽤 큰 위안이 됩니다. 물론, 수업에 참여할 학생들에..

참여/토론회

독서와 토론회(9월), 참가 신청 안내

―――지정도서 아몬드(손원평) 주제 당신의 공감은 진짜입니까? 일시 9월 15일(금) 7~8교시 참가 신청 기간 8월 26일(토) ~ 9월 14일(목) 18:00 참가신청하기(책을 읽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착순 25명) 문의 박민, 박상용, 정한별 선생님. (본 포스팅에 댓글로 문의해도 됩니다.)

참여/토론회

인문학과 토론 #04. "대한민국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

▲ 영일고등학교 토론프로그램 '인문학과 토론'의 네 번째 시간으로, '대한민국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을 주제로 진행된 토론입니다. 생각열기 동영상을 보고, 전체적으로 감상 등을 이야기하며 쟁점을 도출한 후, 그 쟁점들 중 일부를 선택하여 그룹별 토론을 하는 방식입니다. 위 녹음 파일은, 그 중에서, 쟁점을 도출하기 위한 토론입니다. (교육청별 정책에 따라 학교에서는 재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쟁점 토론 중에서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성 상품화 실태에 대하여'라는 쟁점으로 수다를 떠는 토론방의 음성 녹음본입니다. (교육청별 정책에 따라 학교에서는 재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댓글토론방 입장하기](link)――― 다소 민감한 주제여서 조금 걱정을 했지만,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잘 진행된 토론회였..

참여/토론회

독서와 토론회 #01. "무인자동차가 가져올 미래 모습"

▲ 토론 전체 녹음 파일입니다. 교육청별 정책에 따라 학교에서는 재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댓글토론방 입장하기](link) ――― 14명의 학생과 3명의 교사가 함께 분위기 좋은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지정도서는 (구본권)이었으며, 지정파트는 제1장인 '알고리즘 윤리학 ― 사람이 운전하는 차가 더 위험하다?'였습니다. (참가신청 안내 게시글 보기) 김가린 학생이 핵심 내용을 정리한 것을 소개합니다. 앞으로 머지않아 자율주행화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주행화가 되면 사고위험도 줄어들고 가용시간도 늘어난다. 뿐만아니라 차량의 공유, 효율적인 운전 등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차를 탈 수 있는 연령층이 넓어진다.(사회적 약자도 쉽게 차를 몰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남..

참여/토론회

책먹는부엉이의 '코스모스' 독서토론 #01

영일고의 대표 토론동아리, '책먹는부엉이'에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토론 형식은 김해시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의 것을 활용하였습니다. [댓글토론방 입장하기](link)―――― [절차]1. 모둠 별로 읽는다.2. 읽으면서 개인별로 질문 또는 쟁점(이하, 논제)을 생성한다. 3. 생성한 논제를 가지고, 모둠 별로 우선 순위를 정해 이야기하고 토론한다. 4. 전체토론에서 논할 논제(대표논제)를 모둠 별로 하나씩 선정한다. 5. 여섯 모둠이 하나씩 선정한 논제로 6개의 토론방을 구성한다. 이전의 모둠은 흩어지고, 1명만 남아 토론방장 역할을 한다.6. 토론 참여자들은 마음에 드는 논제의 토론방으로 모인다. 원칙적으로 인원 제한은 없다. 7. 각각의 토론방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15분 동안..

참여/토론회

인문학과 토론 #04. 참가 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인문학과 토론 네 번째 시간에 대해 공지합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여 신청해 주면 됩니다. 주제: 대한민국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 참가신청 기간8월 16일(수) 22:00 ~ 8월 20일(일)(시간 안에 신청한 경우만 인정합니다.) 장소: 영어8실시간: 야간자습 2교시 관심있는 학생들의 꾸준한 참여를 기대합니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확인해 주세요. 참가신청 바로가기

저널/누군가를위한,

작은 행동으로도 구할 수 있는 것, 생명

이국종 교수님의 세바시 강연을 보고, 알고 있었다고 하면서도 '우리가 이것밖에 안 되나' 하는 상심이 컸었습니다. '이게 나라냐'라고 여태 불평만 해왔지만, 이런 나라를 만든 것도 우리들 자신이었음을 깨닫게 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상심을 위로해준 제자의 글이 있어, 아주아주 약간의 편집을 하고 옮겨 보았습니다. ▲ 세바시 797회 "세상은 만만하지 않습니다"(이국종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외상외과 교수) ❝ 대구에서 났지만 자라기는 포항에서 자란 내가 대학에 진학하겠다고 돌아온 대구에서 느낀 점 중의 하나가 '앰뷸런스' 소리가 적지 않게 들린다는 것이다. 그저 제대로 간호학을 공부하기 시작했기 때문일 수도 있고 그저 기분 탓일 수도 있고 또 그저 어느 대학 병원 응급실 근처에 방을 구했..

참여/책읽기

공부할 권리 #10 (여름방학 인문학 읽기 프로젝트)

오늘 읽을 부분 (벌써 종강입니다. 그리고, 계획대로 한 권을 다 읽었습니다!!) 5부 가치의 창조 中 공감의 글쓰기 ― 당신의 심장에 가닿기 위해 오늘도 씁니다 질문의 시작 ― 우리는 대답할 수 있는 질문만 듣는다 전일성의 회복 ― 가장 아픈 그림자와 춤 추다 아래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 주세요.+ 함께 읽고 싶은 부분+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부분 ―――― [댓글방 입장하기](link)

Theme by Anders Noren.

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