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현의 추천 강연입니다.

――――

 

 

알렉산더 베츠 : 브렉시트는 왜 발생했고 이제 무엇을 해야 하나? | TEDSummit2016

사회 과학자인 알렉산더 베츠는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분열됐는지 당황스러울 정도로 모르고 있으며 정확하지 않은 근거로 인해서 형성된 세계화를 두려워하는 측과 세계화를 받아들이는 측의 분열이 자라서 영국이 유럽 연합을 탈퇴하는 브렉시트에까지 이르렀다고 합니다. 세계화를 두려워 하는 것과 기성 정치에 대한 환멸감이 커지는 현상과 함께 그와 반대로 외국인 혐오와 민족주의를 거부하는 현재 상황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베츠가 좀 더 포용하는 세계화로 향하는 네 가지의 출발점을 제시합니다.

 

―――― 

조재현: 경제 강연인 줄 알고 추천을 했는데, 아니네요.. (멋쩍은 웃음) 그래도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슷한 점이 많아 의미 있게 보았습니다.

 

구거투스: 재현이 말대로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슷한 점이 많지요. 세대 간, 지역 간 정치 견해 차가 크고 서로를 비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그런 점에서 알렉산더 베츠의 문제 의식과 그가 제안하고 있는 4가지 방안을 우리 역시도 의미있게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연사가 취하고 있는 태도 말인데요, 자신의 생각과 맞지 않는 상황에 대해서도 그것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들을 찾으려 하고, 해결의 출발점을 모색하는 태도가 참 공감이 됩니다.

 

'포용하는 세계화'라는 개념도 참 인상 깊네요.